인터랙션 디자인은?
상호(inter) + 동작(action) 의 뜻을 가진 합성어로, 사용자와 사용자 또는 사물과 사용자 사이의 상호 동작을 도와주는 디자인을 뜻합니다. 연결되는 주체들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디자인하는 과정으로 볼 수 있는데, 디자인 씽킹의 개념을 만들어냈던 IDEO에서 사용하기 시작한 용어라고 해요.
인터랙션 디자인은 두 개 이상의 주체가 동작함에 따라 반응하는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디자인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디스플레이를 터치하거나 마우스로 버튼을 눌렀을 때 특정한 동작을 수행하는 동작이 인터랙션 디자인 사례가 됩니다.
인터랙션 디자인은 이처럼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기능적 요소를 제공하고 상호 작용을 도와줌으로써 사용자가 제품 또는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합니다. 작게는 사용자에게 어떠한 정보를 제공하여 인지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부터,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끔 사용성을 높이는 디자인 설계가 모두 인터랙션 디자인이에요.
결론적으로는 사용자가 제품 또는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느끼는 총체적인 이미지나 감정을 이끌어낼 수 있는 요인이되므로 인터랙션 디자인의 중요도는 미관적 요소를 디자인하는 시각디자인만큼이나 중요해요.
인터랙션 디자인은 미관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시각디자인과 달리 기능중심으로 이루어져있어 사용자가 어떠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경험할 때 쉽게 인지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역할을 하기때문에 외관을 아름답게 구성하는것보다는 직관적인 구성, 응답 사이의 시간 단축, 사용자의 시선 분석 등 워크플로우와 기능적인 부분을 우선적으로 설계해야합니다.
UX 디자인과 유사하지만 포괄적인 의미인 인터랙션 디자인은 넓은 범위를 가지고 있어 전자제품이나 각종 기기들, 웹인터페이스, 애플리케이션 등에 흔히 적용되어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