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주식회사 #한국전자기술 입니다.
한국전자기술에서는 이차전지를 활용한 전자기기 개발을 주력분야로 삼고 있습니다.
휴대용 살균기기, 무선전력전송기기, 스마트 워치 등을 개발하였는데 이들의 공통점은 바로
전력공급을 위한 케이블 연결없이 무선으로 전자기기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즉, 배터리를 내장하고 있는 제품인데요
이러한 휴대용 전자기기에는 어떤 배터리가 내장될까요?
배터리는 크게 1차 전지와 2차 전지로 구분할 수 있어요
1차 전지는 한번 사용하고 버리는 전지를 말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건전지가 1차 전지에 속해요. 리모컨, 디지털 시계, 무선마우스 등이 건전지를 이용해 동작하도록 구성된 제품입니다.
2차 전지는 충전하여 다시 사용할 수 있는 전지가 2차 전지입니다.
대표적으로는 휴대폰, 블루투스 이어폰 등이 있어요.
2차 전지는 리튬이온 배터리와 리튬폴리머 배터리로 구분됩니다.
리튬이온 배터리는 대부분 그림과 같이 원통형의 형상을 하고 있으며 고온에 노출되거나 과전류가 흐를 경우 폭발할 수 있습니다. 보존성이 우수하고 에너지 밀도도 높아 모바일 기기에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리튬 폴리머 배터리는 아래 사진과 같이 원통형이 아닌 형태를 가집니다. 제품화의 소형화나 슬림한 디자인 구현을 위해서는 더욱 적합한 형태이지요. 리튬이온 배터리가 액체를 전해질로 사용하는 데 반해 리튬 폴리머 배터리는 고분자 폴리머를 전해질로 사용하고 있어 폭발위험성이 없습니다. 대신 복잡한 제조공정으로 가격이 높다는 단점이 있어요
배터리에는 배터리에 대한 정보가 기재되어있어요. 기본적인 사양, 인증정보 등인데요, 사진을 참고해 비교해보세요.
기재된 내용 중 가장 상단에서는+, – 방향을 표기해주고 제조사를 알아볼 수 있도록 제조사(KET)가 기입되어 있습니다. 제조사 옆에 숫자 여섯자리가 적혀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배터리 외관 크기를 나타냅니다. 사진 속 배터리를 예로 들면 603070 즉, 6mm(두께)*30mm(가로)*70mm(세로)라고 인식하시면 됩니다.
그 외 전압과 용량, 배터리 인증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도록 인쇄해두었습니다.
휴대용 제품이 많아지면서 제품의 소형화와 디자인성이 함께 구현되어야하는 요즘
리튬 이온, 리튬 폴리머 배터리는 전자제품의 필수 부품으로 꼽히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