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 구성체계, 비트맵 벡터의 차이점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한국전자기술 입니다.

그래픽 구성 체계에서 주로 이미지를 표현하는 비트맵과 벡터는 조금씩 상이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포토샵/일러 등의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용어인 비트맵과 베터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트맵(Bitmap) 그래픽

비트맵 그래픽은 픽셀을 이용해 이미지를 구현합니다. 픽셀은 이미지를 구성하는 최소단위를 말하는데, 비트맵은 픽셀 단위를 이용하기 때문에 이미지 파일을 확대했을 때 계단 형태로 깨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많은 수의 점을 이용해 선과 면을 이루는 방식이에요.

흔히 접할 수 있는 .jpg, .png 파일이 모두 비트맵을 사용합니다.

​픽셀의 배열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해상도]로도 표현되는데요, 주로 사용되는 1920×1080 해상도는 가로 1920개의 픽셀 X 세로 1080개의 픽셀로 구성된 디스플레이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해상도가 높을 수록 구성된 픽셀수가 많아 정교한 이미지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비트맵은 이미지를 확대했을 때 깨짐현상이 나타나는 대신 점으로 이미지를 표현하는만큼 정교하게 형태를 나타내줄 수 있습니다. 사이즈가 커지거나 픽셀수가 많아질수록 용량이 무거워지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래픽 구성체계, 비트맵 벡터의 차이점

 

벡터(Vector) 그래픽

점으로 이루어진 비트맵과는 달리, 벡터는 선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점을 사용하는 비트맵 그래픽에서 계단 모양의 이미지 깨짐 현상을 볼 수 있었다면, 벡터에서는 점이 아닌 선을 활용하기 때문에 아무리 확대해도 이미지가 깨져보이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어요.

​이미지의 사이즈가 커져도 용량은 같고 확대해도 파일이 손상되지 않기 때문에 대형 인쇄물을 제작할 때 사용하기 좋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나 코렐드로우 등을 활용해 제작한 .ai, .svg, .swf 등의 파일이 벡터 그래픽에 속합니다.

그래픽 구성체계, 비트맵 벡터의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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