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구설계로 생산비용 절감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한국전자기술 입니다.

제품디자인을 실물화시키기위한 세부 설계 구체화작업 기구설계!

” 제품디자인 프로세스에서 설계를 하게되는데, 기구설계를 왜 따로 해야하는지 잘 모르겠어요”

기구설계를 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가장 큰 이유는 제품의 생산비용을 절감하기 위함일거에요.

물론 제품의 퀄리티와 구조의 안정성 등 기구설계가 가져다주는 이점이 많지만 특히나 생산비용과 직접적인 연관성을 가진다는 점을 고려하면 제품 생산비용 절감을 가장 큰 필요성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금형제작비용을 낮출 수 있습니다.

금형제작 비용은 생산 비용에서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이러한 금형제작 비용을 낮추기 위해 기구설계를 진행할 수 있어요.

먼저, 기구설계 단계에서는 금형 제작 비용과 비례하는 금형의 면적과 깊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제품의 파트를 구분하여 금형의 크기를 줄이고 금형제작 비용을 절감시켜줄 수 있어요.​

또한 구조를 확인하여 비용이 비싼 특수금형 사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데 언더컷과 같은 구조는 일반금형이 아닌 특수금형을 사용해 사출해야하기 때문에 금형 비용이 증가할 수 있어 이와 같은 부분을 제품디자이너, 생산 공장등과 협의하여 최적화된 설계 결과물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금형 한 벌에 여러 부품을 사출할 수 있도록 설계할 수 있습니다.

금형 한 벌에 여러 부품을 사출하는 경우 한 번에 여러 부품을 사출할 수 있어 사출 시간도 줄어들고 금형 제작 비용도 줄어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부품은 사출 조건 등을 고려하여 배치되어야 하는 작업으로 제품 디자인이 아닌 기구설계 프로세스에서 결정될 수 있습니다.

 

생산 방법과 소재를 고려하여 사출비용을 낮출 수 있습니다.

프레스, 다이캐스팅, 플라스틱 사출 등.. 다양한 생산 방법을 통해 제품을 생산할 수 있고 제품의 표면, 부품을 구성하는 소재에 따라 생산비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외관 디자인의 심미성을 위해 고가의 소재를 사용한다고 가정했을 때 적절한 파팅과 소재 적용을 통해 심미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파트를 구분하여 저렴한 소재를 적용하는 등 사출 비용 절감에 도움이 됩니다.

 

불량률을 개선하여 버려지는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사출 단계에서는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품이 휘거나 수축될 가능성도 있고 이로 인해 제품외관수치에 오차가 발생해 조립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요.

대량생산을 위해 진행되는 사출작업인만큼, 불량률에 따라 생산 비용이 배가 될 수도 있어요. 이를 방지할 수 있는 프로세스가 기구설계입니다.

기구설계에서는 양산단계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을 캐치해 살을 덧대거나 리브를 세우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생산 불량률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불량으로 인해 버려지는 비용만 줄이더라도, 생산 비용 절감에 보탬이 되겠지요?

공유하기

다른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