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프린터에 사용할 수 있는 소재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한국전자기술 입니다.

 

이전 포스팅을 통해 3D 프린터란 어떤 장비인지, 3D프린팅에 사용되는 플라스틱 소재는 어떤 특징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그러나 플라스틱 외에도 3D 프린팅할 수 있는 소재는 다양하게 있어요.

 

오늘은 3D 프린팅이 가능한 소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내구성이 높은 ABS 플라스틱
ABS(Acrylonitrile Butadiene Styrene))

열가소성 소재인 ABS는 동일하게 플라스틱 소재인 PLA 소재보다 내구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플라스틱 소재이기 때문에 특유의 악취가 있으므로 3D 프린팅에 ABS 소재를 사용할 경우 환기가 필수에요!

 

보편적인 PLA 소재
PLA(Poly Lactic Acid)

PLA 소재는 매우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열가소성 플라스틱 수지에요. 식물을 원료로 하기 때문에 환경친화적인 소재지만 내구성이 높은 편은 아닙니다. 외관 형상 확인을 위한 소프트목업 또는 디자인목업 제작 시에 사용할 것을 추천드리는 소재에요.

 

광경화성 액상 수지(레진)

광경화성 액상 수지에 UV 레이저 빔을 조사하여 경화된 수지를 적층하는 방식을 사용하는 SLA 방식에는 광경화성 액상 수지인 레진이 사용됩니다. 표면의 퀄리티가 높고 정밀하게 출력이 가능하지만 소재도 비싸고, SLA 장비도 비싼 편이기 때문에 제작비용이 높은 편이에요. 레진 중 투명한 레진도 있어 투명 시제품을 제작하는 데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후가공을 통해 투명도를 조절하는 것도 가능해요.

 

금속(알루미늄, SUS, 구리, 티타늄..)

금속 재질도 3D 프린터에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을 알고 계셨나요? 아직까지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방식은 아니지만 정밀하게 제작할 수 있어 자동차 부품과 같은 산업현장, 우주항공, 임플란트(의료) 등에 적용할 수 있다고해요

 

공유하기

다른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