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제품제작 장비 중 대표적인 장비로 꼽히는 3D프린터와 CNC가공, 둘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cnc가공
CNC는 흔히 공작기계로 부르는 디지털 정보를 활용해 기계를 제어하는 가공장비 중 하나입니다.
소재와 부품을 정밀하게 깎아낼 수 있기 때문에 소형 부품이나 항공기 부품을 제작하는 데에도 많이 활용 됩니다.
CNC의 대표 가공법 중 하나로 알려진 밀링은 공작물을 베드에 고정하고 회전하는 공구를 활용해 가공하는 방식을 사용하며 선반은 공작물을 회전시키고 고정된 공구를 움직여 가공하는 기법을 사용하고 있어요.
유사하게는 돌을 깎아내 조각상을 만들어내는 방법을 예시로 들 수 있겠습니다.
3D 프린터
CNC가 깎아내는 방식을 사용했다면 3D프린터의 경우 적층가공 방식을 사용합니다. 즉, 한층씩 쌓아올려서 형상을 만드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는데요
CNC를 돌을 깎아 조각상을 만드는 것에 비유했다면, 3D프린터는 진흙을 올려 도자기를 만드는 것으로 비유할 수 있습니다.
“어떤 장비를 사용하는 것이 더 좋을까요?”
각 장비마다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특정 장비가 좋다기보다 만들고자하는 제품에 맞는 장비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성을 고려하실 때는 만들고자하는 제품의 퀄리티, 형태, 예산, 소재 등을 기준으로 잡으시면 됩니다.
1. 제품의 퀄리티
정밀한 시제품이 필요하신 경우 CNC 가공을 추천드립니다. 3D프린터는 적층가공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쌓아올린 레이어가 표면으로 드러날 수 있지만 CNC가공은 기계적으로 미세한 부분까지 섬세하게 컨트롤되기 때문에 표면 퀄리티가 높습니다.
2. 제품의 형태
제품의 속이 텅 빈 형태라면 내부를 깎아내야하는 CNC보다 적층 방식의 3D프린터가 적합합니다. 반대로 내부가 꽉 찬 제품의 경우 3D프린터를 사용하게 되면 소재를 많이 사용하게 되어 비용도 비싸질뿐더러 시간도 오래 소요됩니다.
3. 제작 예산
3D프린터는 대표적으로 저렴하게 시제품을 제작할 수 있는 장비에 속합니다. 따라서 저예산으로 시제품을 제작하실 경우 3D프린터를 추천드립니다.
4. 사용되는 소재
CNC의 경우 목재나 아크릴을 깎아낼 수 있지만 3D프린터로는 목재나 아크릴을 쌓아올릴 수 없기 때문에 목재를 이용해 시제품을 제작하실 경우 CNC를 활용하시는 것이 맞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