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가이드

디자인 및 기구설계

제품디자인

디자인씽킹

디자인씽킹은 가장 혁신적인 디자인회사로 일컬어지는 IDEO에서 가장 먼저 사용한 용어로 다양한 형태의 문제 해결에 적용할 수 있는 사용자 중심의 혁신 프로세스입니다.​

즉, 사용자의 니즈를 반영한 디자인을 도출하는 접근법으로 볼 수 있는데요,

디자인 씽킹을 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디자인씽킹이 필요한 이유는 혁신적인 제품을 만들어내기 위해서입니다. 혁신제품은 어떤 도움이 되느냐? 사용자의 니즈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오랜 기간동안 다양한 조직에서 저마다의 디자인씽킹 모델을 발굴했기 때문에 수십 가지 이상 도출이 된 바 있습니다. 그 중 가장 보편적으로 활용되는 5단계의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 프로세스를 설명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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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번째 단계는 Empathize 공감입니다. 이 단계는 사용자가 놓여진 상황, 문화적 환경 등을 전범위적으로 함께 느끼고 공감하는 단계로, 관찰과 인터뷰 등이 진행되고 이를 기록하고 분석합니다.​

두 번째 단계는 Define 정의입니다. 혁신적이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기 위해 문제를 발견하고, 그 문제가 진정한 문제인지 통찰해야 합니다.​

세 번째 단계는 Ideating 아이디어 도출입니다. 문제를 정의했으면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많은 아이디어 를 도출해야겠죠. 다양한 디자인적 접근 방법을 통해 아이디어를 만들어 보세요

(아이디어 도출은 제품 기획 단계 카테고리를 참고해주세요)

네 번째 단계는 Prototype 프로토타입입니다. 정제된 아이디어를 구체화하여 검증하기 위한 단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제대로 평가하기 위해서는 디자인 결과물이 동작하게 될 환경의 맥락과 동일한 상황의 프로토타입 을 만들어야 합니다. 우리는 프로토타입의 구현을 통해 기본 디자인을 시연하고 타당성을 검증할 수 있습니다.

다섯번째 단계는 Test 테스트입니다. 완성된 프로토타입을 기반으로 아이디어 구현 가능 여부와 실제 동작을 테스트해보는 단계입니다. 실제로 기업에서는 시제품 제작을 통해 Usability Test(사용성 평가)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여기까지가 보편적인 디자인씽킹의 5단계입니다. 그럼 다른 프로세스들도 간략하게 살펴볼까요?

더블다이아몬드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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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블다이아몬드모델 은, 니즈의 문제 파악을 위해 공감(Empathize)을 하면서 근원적인 문제를 정의(Define)하고 해결방안을 구상(Ideate)하여 확산의 정점을 찍은 후 프로토타입(Prototype)을 통해 현실 가능하도록 수렴하며 테스트(Test)를 통해 해결점을 찾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확산과 수렴을 두 번 반복하여 두 개의 다이아몬드가 만들어지게 되는 것이죠.

3I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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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https://designthinking.ideo.com/

IDEO에서 개발한 3I 모델입니다. Inspiration(영감), ideation(관념화0, implementation(구현) 총 3개의 I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4가지 질문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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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https://bookledge.tistory.com/716

‘What is?’ – 무엇이 보이는가?

‘What if?’ – 무엇이 떠오르는가?

‘What wow?’ – 무엇이 끌리는가?

‘What works?’ – 무엇이 통하는가?

위 네가지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구현하기 위한 10가지 도구가 존재합니다.

디자인 설계 요소

제품디자인을 포함한 디자인설계를 위해 고려해야할 부분은 무엇이며, ‘좋은 디자인’이란 무엇인지에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디자인 이란 무엇일까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예쁘게 하는 것’을 디자인이라 생각합니다. 반은 맞고, 반은 놓쳤다고 볼 수 있겠네요. 시각 디자인, 제품 디자인, 환경디자인, 웹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의 디자인이 우리 생활 속에 깃들어있습니다. 즉, 생활 맞춤형 설계가 되지 않는다면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예를 들어 아파트 내의 조형물은 통행에 방해가 되지 않아야 합니다. 전단지는 광고하고자하는 내용이 잘 보여야 합니다. 휴대용 물품은 너무 크거나 무거우면 안되고, 도로 옆 플랜카드나 현수막의 글자는 너무 작으면 안됩니다.​

또한 외형 디자인은 첫 이미지 결정에 많은 영향을 주는 부분이기 때문에 많은 투자를 해야 합니다.

심미성이 부족하거나 상업성이 없는 즉, 아름답지 않거나 팔리지 않을 디자인은 좋은 디자인이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사용자들이 아름답다고 느끼며, 실용적이기 때문에 구매해볼만하다고 느껴야 좋은 디자인이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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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imple한 디자인

과하게 첨가되는 디자인보다 단순한 디자인이 오히려 다수의 표를 많이 받습니다.

2. 유행에 민감하지 않은 디자인

80년대 샤넬 패션쇼는 지금보아도 너무 예쁘죠?

3. 문제를 해결하는 디자인

산업적 디자인이라면 필수적으로 가지고 있어야 하는 특징입니다. 사용자가 한 눈에 알 수 있어야 하며, 사용하는데에 문제나 불편함이 없어야 합니다.

4. 제안하는 디자인

기본적인 구성은 제공하되 사용자가 본인 입맛에 맞춰 사용할 수 있다면 더 좋은 디자인이에요.​

5. 안전하고 대칭적인 디자인

보기에도 불안한 디자인, 좋은 디자인이라고 할 수 없겠죠? ​

6. 모방성을 가진 디자인

나만의 디자인도 중요하지만, 이미 많이 쓰고 있는 디자인 중 좋지 않은 디자인을 찾기는 어렵습니다, 다수의 선택에는 이유가 있다는 것 !

제품 디자인의 최종 목적은 제품 생산을 통한 판매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기초 단계부터 생산을 고려한 디자인이 진행되어야 해요. ​

양산디자인 은 제품의 불필요한 파츠 수를 줄여 생산과 조립공정을 최소화하여 자금과 비용을 아껴야 합니다. 또한, 후가공 시 투입될 자금 계획을 세우기 위해 CMF도 고려해야하구요

(1.1.4. CMF 디자인 내용을 참조해주세요)

모델링과 렌더링

3D데이터가 생성되는 과정에 대해 말씀드릴게요. ​우리가 만들고자 하는 제품 대부분이 3D 구조를 가지고 있을 거에요. 그렇기 때문에 구조적인 부분에서 제대로 설계를 하려면 오차와 문제점을 미리 파악할 수 있도록 3D데이터 제작이 필요합니다.​

이 때 제작한 파일은 디자인 확인 용도뿐만 아니라 추후에 시제품 제작, 금형까지도 연계됩니다.

3D 데이터를 제작하는 방법은 처음부터 설계를 하는 방법과 역설계를 진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역설계란 말그대로 3D 형태로 제작이 완료된 것을 측정과 데이터 처리를 통해 3D 형식으로 도출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3D 설계 프로세스는 크게 모델링 → 랜더링 ㅡ 후처리 작업으로 분류됩니다.

기구설계 소프트웨어로 기구를 설계하여 제품을 시각화합니다.

3D 모델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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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모델링

3D 구조물을 창조하여 데이터로 저장하는 일련의 작업을 3D모델링 이라고 합니다.

도면과 같은 2차원의 형상 자료만 나타내는 작업은 2D모델링이라고 해요. 3D 그래픽에서는 와이어프레임을 통해 객체의 뼈대를 만들어줄 수 있어요. 물체의 표면과 경계선을 표현하기 위한 Surface 모델링도 가능하고, 제품의 사이즈 정보 등을 제공하여 공학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한 솔리드 작업도 가능하답니다. 시제품 제작을 통한 실사화를 위해서는 꼭 필요한 작업이에요​

(사진에서 보시는 모델링의 프레임은 스무스 셰이딩입니다)

3D 렌더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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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가요? 한 눈에 봐도 완성도가 높아진게 보이시나요? 모델링파일에서는 부족했던 현실감과 사실감이 느껴집니다.​

랜더링이란 제작해둔 3D 모델링 파일에 여러 효과를 가미하는 과정입니다. 색상과 음영, 질감을 적용하고 공간을 부여해줄 수도 있어요.​ 즉, 모델링으로 기본 골격을 만들어준 뒤 그 표면을 처리하는 과정이 랜더링입니다.

후처리 작업

랜더링 이미지를 활용하여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배경을 사실적으로 변경하여 실제로 제품이 사용되는 것처럼 보이게 할 수 있어 카탈로그나 상세페이지 제작 시 활용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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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가지 이미지는 모두 같은 모델의 제품을 각각의 작업으로 나타낸 이미지에요. ​

뼈대를 만들어 구조를 정확하게 잡는 것도, 질감이나 색상에 따른 디자인의 느낌을 확인하는 것도, 3D데이터를 활용한 홍보자료를 제작하는 것도 어느 것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습니다.

3D 모델링과 렌더링에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세부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3D 모델링과 렌더링은 모두 3D 형태의 디자인 파일을 생성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다만 3D모델링 은 제품의 형태와 구조에 치중되어있다면 3D랜더링 은 모델링 파일에 질감이나 색감을 입혀 디자인적 요소를 추가한 작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할 때 활용한 것처럼 같은 제품의 모델링과 랜더링 작업을 사진으로 확인하면 그 차이가 더욱 뚜렷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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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모델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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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렌더링

질감이나 색감 표현없이 구조를 입체적으로 표현한 모델링 파일과 달리 디자인적 요소가 가미된 렌더링 은 좀 더 현실감있는, 제품같은 느낌이 듭니다.

3D 모델링에서도 색감이나 어느정도의 재질을 표현할 수는 있지만 전체적인 퀄리티는 랜더링을 따라올 수 없어요. ​또한 랜더링 파일을 확인했을 때 제품의 느낌을 좀 더 현실감있게 확인할 수 있으며, 다양한 자료 제작이나 어플리케이션 뷰를 확인하기도 좋기 때문에 두 과정 모두 디자인에 있어 중요한 과정입니다.

3D 디자인 파일의 활용처

모델링 파일은 랜더링 작업을 위해 꼭 필요한 사전작업이고, 3d 프린터를 활용한 시제품 제작을 위해서도 필요한 파일입니다.

랜더링 결과물은 디자인적 요소를 확인하여 최종 이미지를 확인하는 데에 활용됩니다. ​후처리나 질감, 색상 등을 고려하여 양산을 기반으로 한 요소들을 미리 확인하는 단계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제품을 적용한 어플리케이션뷰나 홍보영상, 상세페이지 등.. 다양한 홍보자료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CMF 디자인

CMF 디자인은 색상(Color), 재질(Material), 마감(Finishing)을 나타내는 단어입니다.

대형가전의 경우, 집과 잘 어우러져야하기 때문에 인테리어 미관상으로도 CMF 디자인은 소비자의 입장에서 상당히 중시됩니다.​

CMF 디자인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트렌디 컬러 와 소재 를 꿰뚫고 있어야하고 제품 특성과 표면처리 사이의 관계성에 대해서도 알고있어야 합니다.

색상이 주는 그 느낌적인 느낌, 다들 경험해보셨으리라 생각됩니다. 옷 한 벌을 살 때도 어느 색이 나에게 잘 어울릴지 고민하고, 신차에 대한 정보가 업로드되자마자 커뮤니티에서는 색상에 대한 개인취향 토론회가 펼쳐집니다. 눈에 가장 먼저 보이는 것이 컬러이니까요.

하지만, 컬러만큼 중요한 것이 표면처리 입니다.​ 마감재가 주는 느낌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제품을 사용하는 환경에 맞는 재질이 선택되어야 해요.​ 제품의 용도에 따라 부드러운 소재, 단단한 소재 등을 검토해야하고 제품이 사용되는 장소를 고려하여 방수가 되도록 제작하거나 스크래치에 강한 소재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원가도 함께 고려되어야 하니, 내 제품의 포지셔닝을 정확히 이해하신 후 CMF 디자인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디자인 툴(Tool)

디자인툴 에는 우리가 익히 들어본 포토샵 외에도 영상/출판/APP 등 다양한 디자인툴이 있답니다.

< 포토샵 > www.adobe.com

사진편집의 왕이라고 볼 수 있는 포토샵 입니다. 워낙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프로그램이고 입문용으로도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사진, 그래픽, 디지털 브러쉬 등을 통해 수많은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 일러스트레이터 > www.adobe.com

일러스트레이터​는 일러스트 작업을할 때 주로 사용되는 프로그램입니다. 로고나 아이콘, 포스터 작업을 할 때 용이하며 출력되는 이미지가 굉장히 선명합니다.

< CorelDRAW > www.coreldraw.com

코렐드로우 또한 일러스트와 유사한 툴입니다. 벡터 이미지를 생성 및 편집할 수 있으며 대중적이지 않은 프로그램이지만 사용법을 잘 익힌다면 퀄리티높은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 카티아 > www.3ds.com

CAD/CAM 통합 소프트웨어 중 하나인 카티아 는 제품 모델링 작업에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에요. 오토캐드와 유사하지만, 오토캐드가 2D 도면에 특화된 반면에, 카티아는 3D 모델링에 특화되어있기 때문에 제품 디자인에 자주 사용된답니다.

< 솔리드 웍스 > www.solidworks.com

윈도우 기반 3D CAD 솔루션인 솔리드웍스 입니다. 3D 모델링 정적, 동적, 유체 및 열해석이 가능한 프로그램이에요.

< 인벤터 > www.autodesk.co.kr

인벤터 (Inventor)는 오토데스크에서 개발한 CAD 응용 소프트웨어에요. 제품설계와 3D 프로토타입 개발, 시뮬레이션, 정적 및 모달(진동)해석 등 설계 엔지니어링 도구로 적합한 프로그램입니다.

< Rhino > www.rhino3d.com

제품디자인을 하는 분이라면 누구나 거쳐가게 될 라이노 입니다. 치수를 포함하는 제품 디자인 기본 툴이에요. 구조를 구성하고 제품을 설계, 금형까지 만들기에 용이합니다. 3D 모델링을 하시는 분은 꼭 배우시길 추천드려요.

< 피그마 > www.figma.com

피그마 는 웹 브라우저 기반의 툴입니다. 보통의 프로그램과 달리 설치할 필요가 없다는 점에서 용이합니다. 브라우저 접속과 로그인만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운영체제에 제한을 받지 않아요. 구글 시트와 비슷하게 여러 사람이 접속할 수도 있어요. 한 사람이 작업을 하고 있어도, 그 작업에 접속하여 함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 Pixlr > pixlr.com

Pixlr 는 사진 편집을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인터페이스가 간단한 편이고 포토샵 대비 기능 수가 많이 부족하지만 기본 툴은 무료로 사용 가능하다는 점에서 메리트가 있습니다.

< Krita > krita.org

크리타 는 그림을 크리에이트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만화나 그림을 그리고자하는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브러시가 다양하고 손떨림을 방지할 수 있도록 안정 기능이 있습니다. 크리타 소프트웨어도 무료로 사용 가능합니다.

< Sketch > www.sketch.com

UI디자인 툴인 스케치 입니다. 외부 확장 프로그램이 다양하기 때문에 기본 기능 외에 사용자가 활용할 수 있는 폭이 넓습니다. 본 프로그램 자체도 대중적이지만, 플러그인 중 ‘제플린’이라고 하는 GUI 가이드 프로그램 또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macOS 전용 툴이라 윈도우나 리눅스 사용자는 쓸 수 없다는 단점이 있어요.​​

< 어도비 XD > www.adobe.com

XD 에서는 도구 기능이 다양하기 때문에 하나의 프로그램만으로 폭넓은 디자인을 할 수 있습니다. 어도비의 명성 답게 완성도가 높은 프로그램이며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레이터와 유사한 점이 많아 포토샵/일러 사용자분들은 좀 더 익숙한 느낌이실거에요. 클라우드를 활용할 수 있고 윈도우에서도 사용가능하니 이 부분에서는 스케치보다 앞서나간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마야 > www.autodesk.co.kr

마야는 3D애니메이션, 모션 그래픽 소프트웨어입니다. 마야를 활용하여 3D 캐릭터를 생성하거나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수 있어요.​​

< 애프터 이펙트 > www.adobe.com

영상제작용 툴인 애프터이펙트입니다. 타이틀과 인트로, 전환장면 등을 만드는 데 용이합니다. 모션 그래픽 및 시각효과가 다양하기 때문에 퀄리티 높은 애니메이션과 영상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 프리미어 > www.adobe.com

프리미어 또한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영상 보정 및 조정에 용이한 프로그램이에요.제작된 영상을 짜집기하거나 보정할 때 사용하기 좋습니다

< 인디자인 > www.adobe.com

출판작업용 툴인 인디자인 입니다. 레이아웃 설정과 페이지 설정 등의 작업을 통해 출판물을 만들어낼 수 있어요. 서적이나 디지털 매거진, e-book 등 인쇄 미디어를 제작하기 좋습니다.

​디자인 작업을 하다보면 툴의 호환도 잘 확인해야하고, 특정 기능을 위해 다른 툴을 활용해야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 사용 프로그램을 두되, 서브프로그램도 사용할 줄 아시는 게 좋아요. 또한 디자인이 완료된 이후 많은 과정에서 디자인파일을 사용해야하기 때문에 다양한 툴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방진 방수 IP등급

방진과 방수에 대해서 IEC(internation Electronical Commision)에서 지정한 등급이 IP 등급입니다.

IP등급은 숫자로 방진과 방수에 대한 등급을 나타내고 있어요. IP라는 알파벳 바로 뒤에 오는 숫자가 방진 등급, 그 뒤에 오는 숫자가 방수 등급이에요.​

예를 들어 IP53등급이라면 방진등급 = 5, 방수 등급 = 3이 됩니다. 어렵지 않죠? 숫자가 클수록 보호 수준이 높아 안전한 구조라고 보시면 됩니다.

<방진 등급>

등급내용내용
0전혀 보호되지 않음
150㎜ 이상의 고체로부터 보호됨 (손으로 만지는 정도)
212㎜ 이상의 고체로부터 보호됨 (손가락 크기 정도)
32.4㎜ 이상의 고체로부터 보호됨 (연장이나 전선 크기 정도)
41㎜ 이상의 고체로부터 보호됨 (작은 연장이나 가는 전선 크기 정도)
5먼지로부터 보호되며 제한된 수준의 유입이 허용됨 (내부에 손상을 주지 않는 수준)
6먼지로부터 완벽하게 보호됨

<방수 등급>

등급내용내용
0전혀 보호되지 않음
1수직으로 떨어지는 물방울로부터 보호됨
2수직으로부터 15도 이하로 직접 분사되는 액체로부터 보호됨
3수직으로부터 60도 이하로 직접 분사되는 액체로부터 보호됨
4모든 방향에서 분사되는 액체로부터 보호되며 제한된 수준의 유입이 허용됨
5모든 방향에서 분사되는 낮은 수압의 물줄기로부터 보호되며 제한된 수준의 유입이 허용됨
6모든 방향에서 분사되는 낮은 수압의 물줄기로부터 보호되며 제한된 수준의 유입이 허용됨
715㎝ ~ 1m 깊이의 물속에서 보호됨
81m 이상 깊이의 물속에서 보호됨

IP뒤에 숫자가 아닌 X표기가 있는 것도 있어요. X표기는 테스트를 진행하지 않았다는 뜻입니다.​

IPX3은 어떤의미일까요? ​’방진 테스트는 진행하지 않았고, 방수테스트에서는 3등급을 받은제품’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IEC에서는 IP등급 책정을 위한 조건을 정해두고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또한 IP등급에서 지정하는 액체라함은 오직 담수(민물)에만 해당되기 때문에 방수테스트를 진행하셨더라도 콜라나 바닷물 등에 담구시면 안됩니다 ❌❌

CI / BI 디자인

CI = Corporate Identity의 약자

BI = Brand Identity의 약자

풀어서 보면 알 수 있듯이 CI는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BI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나타냅니다.​

CI는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나타내는만큼 기업 사명의 역할, 추구하는 방향, 비전에 대한 이미지를 나타내게 됩니다. 대내외적으로 기업을 알리고 그 이미지를 만드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됩니다.​

BI는 서비스의 특성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주는것은 물론 브랜드에 대한 색깔을 나타내줄 수 있답니다.

​예시를 들어볼까요? 현대차(=기업)에서는 제네시스(=브랜드)를 런칭했습니다. ​

따라서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나타내는 좌측 로고는 CI 오른쪽의 브랜드 로고는 BI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디자인 및 기구설계
디자인 및 기구설계

애플의 사과모양 CI는 독특하고 소비자와 가까운듯한 느낌을 주고 코카콜라는 청량하고 자유로운 느낌을 줍니다.​ 여성층, 그리고 젊은 층을 타겟으로 한 ‘에뛰드하우스’의 로고는 분홍색의 공주풍 BI로 이루어져있고 중년여성을 타겟으로 한 ‘설화수’의 로고는 한자와 영어가 결합된 필기체로 이루어져 있어요.​

나이키처럼 아무리 간단한 CI더라도 그 디자인에는 많은 것이 내제되어있다는 사실! 디자인의 세계란 너무 놀랍지 않나요?

로고와 같은 의미로 인식해도 되나요?

로고 (Logo)란 기업을 총괄적으로 표현하는 디자인입니다. 한 회사를 대표하는 상징적인 디자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

로고 안에는 CI와 BI도 있고 심볼, 엠블럼도 있어요. 즉, CI가 로고 내에 속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워드마크텍스트로 구성된 타입의 로고사용자가 한 눈에 읽기 편하고 심플함​Ex. Gmarket , olleh KT 등.. 디자인 및 기구설계
심볼이미지로 구성된 타입의 로고부가 설명을 알 수 없기 때문에 인지도가 높은 기업에서 주로 사용​Ex. 샤넬 로고, 애플 로고 등..디자인 및 기구설계 디자인 및 기구설계
콤비네이션 로고워드마크+심볼​Ex. 위 나이키 로고에 NIKE 글자가 함께 기재된 로고디자인 및 기구설계 디자인 및 기구설계
엠블럼도형이나 원으로 구성된 로고보통은 원 모양으로 구성하며 텍스트를 사용할 수 있음​Ex. BMW 엠블럼 등..​ ​ 디자인 및 기구설계

CI / BI 는 기업을 상징한다고 해도 무방하리만큼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색상 선택과 조합, 배치나 크기 등 누구나 쉽게 기업을 인지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야 합니다. ​

패키지 디자인

소비자를 한눈에 사로잡기 위해서는 제품디자인만큼이나 패키지 디자인도 중요합니다.

“패키지 디자인이 무엇인가요?”

흔히 알고계신 포장상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패키지 디자인은 소비자의 눈을 사로잡아 구매 의욕을 증가시키고 상품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역할도 하게 됩니다.

패키지 디자인에는 쇼핑백, 포장지, 박스재질, 라벨, 텍 등이 모두 포함됩니다. 운반과 휴대가 용이하도록 설계해야하며 제품의 용도나 성격을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디자인이어야 합니다. 또한 소비자가 쳐다보게끔 시선을 끌어 구매의욕을 증가시킬 수 있는 디자인이어야 해요

환경문제가 대두되는 최근에는 친환경재질의 쇼핑백이나 재활용가능한 포장재질이 인기를 끌고 있어요. 최근에는 종이재질의 테이프도 종종 볼 수 있는 것처럼요.

컬러감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줄 수도 있습니다. 빨간 포장의 콜라병을 보면 떠오르는 업체, 다들 있으시죠? 이렇듯 브랜드 이미지를 주는 데에도 패키지 디자인이 한 몫하고 있습니다

“패키지 디자인은 어떻게 만들어지나요?”

상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마켓팅 시스템 및 유통 경로를 파악해야 해요. 판매 방법이나 타겟층을 고려하여 플래닝 단계에 들어갑니다. 이후 제품디자인과 동일하게 스케치를 진행하고 그 중 선정된 시안에 대해 디자인을 설계하고 확정합니다. 상품의 형태에 따라 게토바시를 제작하거나 패키지 디자인 재질을 선택하여 인쇄를 진행하고 색상, 인쇄 상태, 후가공, 재질, 사이즈 등을 꼼꼼히 확인하여 패키지 디자인이 완성됩니다.

“패키지 디자인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패키지 디자인은 제품을 맞이하는 소비자가 제품보다도 먼저 접하게 되는 디자인입니다. 고객이 진열대를 지나가면서 소비욕구가 단 1초만에 결정된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이 1초 안에 소비자의 눈을 사로잡고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패키지 디자인이 중요한 것이죠. 호감을 사는가 동시에 어떤 물건이며 어떤 특징이 있는지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패키지 디자인은 무엇보다 고객중심이어야 하며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시선을 끌되 제품의 용도와 기능을 한눈에 알 수 있어야하며, 깔끔한 폰트를 사용하여 정보전달의 가독성을 높여야 합니다.

기구설계

기구설계란, 디자인된 파일을 실물 제품으로 제작할 수 있도록 구체화하는 작업입니다.

기본적으로는 실물 크기에 맞춰 치수를 관리해야하고 버튼이 있는 제품이라면 버튼 위치를 맞추어야해요. 디자인을 해치지 않으면서 동작성을 검토하고 기능성과 내구성은 물론 조립성, 생산성, 제작원가까지 고려야하기 때문에 전문지식이 많이 필요한 작업이에요.

가상의 자극을 주어 구조 해석을 진행하거나 구조물 내부에서 열에 의해 변형되진 않을지 가공이나 사출 중 구조물에 변형이 오진 않을지 검토하는 것 또한 기구설계에서 필요한 작업입니다.

특히, 생산 프로세스 중 금형/사출과 크게 연관이 되어있어요. 제품이 실물로 제작될 때 다양한 생산방식과 제품 표면의 질감(표면처리), 가공방법 등이 이용되는데 해당 부분에 대한 이해도가 있어야 추후 프로세스 또한 매끄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기구설계는 오토캐드나 인벤터, 솔리드웍스, 카티아 등의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진행합니다.

디자인 기구설계 사례

디자인 및 기구설계

​스틱형과 거치형 두 가지 타입으로 형태 변경이 가능한 소형 살균기입니다. 살균하고자 하는 물체의 형태나 크기에 따라 적합한 형태로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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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면부는 거울로 구성하여 평소에는 거울로 사용하고 비상시에 전면부를 회전시켜 태양광 패널로 변경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가정용 ES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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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배 및 우편물, 배달 영수증, 교통 범칙금 발부를 위해 핸드폰과 결합하여 사용하는 모바일프린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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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용만으로 소리를 사라지게 하는 스마트 방음 마스크로 목소리에 대한 프라이버시를 지켜주는 제품입니다. 방음 설계를 통해 소리와 음성 노출을 차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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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집 앞의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할 수 있는 가정용 미세먼지 측정기입니다. 창문 부착형 제품으로 집 안에서 디스플레이를 확인하는 구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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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에서 사용 가능한 전동바디필링 디바이스로, 욕실제품인만큼 방수와 배터리 보호를 위한 설계를 진행했으며 사용하지 않을 시 인테리어용도로 활용할 수 있도록 편안한 디자인을 구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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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디형 타입의 가정용 세신기로, 기본 손잡이를 활용하며 동시에 내부 라텍스 밴드를 통해 활용성을 높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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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 조명과 무드등, 무선충전트레이가 결합된 뷰티케어제품으로 바쁜 아침 무선충전과 화장을 동시에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3 in 1 제품입니다.

디자인 및 기구설계

외출 시 휴대가 간편한 접이식 반려동물 배변처리기로 사용자의 니즈와 편의를 고려하여 디자인되었습니다.

디자인 및 기구설계

태양광 패널로 전기를 충전하며 벌레를 유인하는 포충기입니다. 하단부 사체통을 별도로 구비해 사용의 편의를 극대화했으며, 우드 상판을 통해 협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된 감성적인 캠핑용품입니다.

디자인 및 기구설계

동전이 투입되면 센서가 동전을 인식하여 금액을 카운팅하고 LED 및 디스플레이, 음성안내 스피커를 통해 잔액을 알려주는 직관적 스마트 저금통입니다.

디자인 및 기구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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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벽한 홈카페를 만들어주는 드립커피머신 및 온수기 디자인입니다.

디자인 및 기구설계

일분일초를 다투는 의료종사자를 위한 워크워치로, 옷에 부착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전면부 디스플레이를 회전하여 활용할 수 있는 구조를 구현했습니다.

디자인 및 기구설계

맞춤형 트레이를 설치하여 사용하는 서빙용 모바일 로봇입니다.

그 외 방역로봇, 서빙로봇, 운반로봇 등의 모바일 로봇 디자인 설계를 완료했습니다.

디자인 및 기구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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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와 보행자의 안전을 고려한 공공시설물로, 운전자의 주의를 환기시켜 횡단보도에서의 교통사고율을 줄여주는 스마트 횡단보도 제품디자인입니다.

디자인 및 기구설계

발 건조 및 선풍기 기능을 가진 Foot Dryer 제품디자인 및 패턴디자인입니다.

디자인 및 기구설계

가정용 방범용 보안 장치 디자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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