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체를 감지하는 포토센서

물체를 감지하는 데에 활용하는 포토센서는 물체의 유무, 나아가서 물체의 크기나 색상, 명암 등을 검출할 수 있습니다. 자동화 공장의 기계, 프린터와 같은 사무용기기에 널리 적용되고 있습니다

포토센서의 종류

투과형 / 반사형

포토센서는 크게 투과형과 반사형으로 구분됩니다.

투과형 포토센서는 발광 소자와 수광 소자가 마주보고있는 형태로 물체가 투과될 때 광량이 변화된다는 점을 활용해 물체의 유무와 위치를 감지하는 소자입니다.

발광 소자에서 적외선을 발사하고 수광 소자에서는 적외선을 인식하고 있는데 중간에 물체가 있는 경우, 발광 소자에서 조사하는 적외선이 수광 소자로 100% 수신되지 못하게 되고 포토 트랜지스터에 흐르는 전류가 작아지면서 전압강하가 발생하게됩니다.

비접촉 방식의 소자이기 때문에 마모될 일도 없고 신뢰성도 높습니다. 소비전력도 적은 편이에요.

물체를 감지하는 포토센서
투과형 포토센서(출처:디바이스마트)

반사형 포토센서는 발광 소자와 수광 소자가 마주보고있는 형태가 아닌 동일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발광 소자에서 조사한 적외선을 직접적으로 검출하지 않고 반사광을 수신하여 물체를 감지하는 방식을 활용해요. 

투과형 포토센서에 비해 외부광의 영향을 받기 쉽기 때문에 외부광에 주의해야하며 정밀도나 인식률가 낮다는 단점이 있어 보통은 투과형 포토센서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체를 감지하는 포토센서
반사형 포토센서(출처 : 오토닉스)

 

포토센서의 활용

자동화 공장은 포토센서를 가장 많이 활용하는 활용처입니다. 컨베이어 벨트에서 물체의 유무를 확인하는 것부터 물체 내의 바코드나 색상을 확인하는 용도로도 사용됩니다. 사무실과 가정에서 사용되는 프린터에도 용지 유무를 확인하거나 프린터 헤드 위치 확인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포토센서가 사용되고 있어요. 

이전에 소개드린 아두이노나 라즈베리파이에도 적용할 수 있고 실장형 모델을 구입하여 PCB에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공유하기

다른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