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스틱 성형에 사용되는 진공성형기

오늘은 플라스틱 소재의 성형에 사용되는 진공성형기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PP, PET, ABS 등의 플라스틱 소재는 가공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으며 이러한 장점으로 인해 비교적 간편하게 원하는 형상으로의 가공이 가능합니다. 

 

진공성형기

진공성형기란 몰드(금형)에 가열한 수지를 진공상태로 밀착시킨 다음 냉각 경화하여 이형하는 방식으로 플라스틱 수지를 성형하는 장비입니다. 원하는 형상을 쉽게 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진공 과정에 소요되는 시간이 짧아 제작 기간이 빠른 편이고, 사용 원리도 간단합니다.

플라스틱 성형에 사용되는 진공성형기
진공성형기를 사용하는 모습

 

진공성형기 사용 프로세스

STEP 1. 몰드(금형) 제작

플라스틱으로 만들고자하는 형상에 대한 몰드를 제작해주어야 합니다. 3D프린터로 간단하게 제작해주셔도 되고 알루미늄 소재의 금형으로 제작하셔도 됩니다. 진공성형기는 시제품제작뿐만 아니라 산업현장에서의 소량생산에도 활용할 수 있는 장비로, 원하는 몰드를 제작하여 활용해주시면 됩니다.

만들고자하는 제품의 높이가 높을 경우 흡착력이 낮아질 수 있어 수지가 잘 흡착될 수 있도록 바람이 통할 수 있는 구멍을 모델링 또는 드릴링을 통해 뚫어주세요.

STEP 2. 플라스틱 소재 가열

충분히 예열하여 소재를 가열해주셔야 합니다. 3D프린터를 사용할 때도 노즐에서 수지가 잘 압출될 수 있도록 가열하는 작업을 거치게 되는데, 이와 마찬가지로 재료의 유연성을 높이기 위한 작업입니다. 가열된 플라스틱 소재는 유연해지면서 성형이 잘 되는 상태가 됩니다.

STEP 3. 몰드 배치

몰드를 배치할 때 여백을 너무 작게 주면 소재가 뜨면서 성형에 실패할 수 있습니다. 소재가 몰드에 흡착될 때 뜨지 않도록 잘 배치해주세요.

STEP 4. 재단(제품화)

성형이 끝나면 사용할 영역에 맞춰 재단을 하고 제품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플라스틱 성형에 사용되는 진공성형기

공유하기

다른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