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디자인에서 3D 모델링이란?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한국전자기술 입니다.

제품의 형태와 구조를 디자인하는 3D 모델링은, 3D 형태의 디자인 파일을 생성하는 작업 중 하나입니다. 모델링 작업은 애니메이션, 게임, VFX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어요.  제품디자인 분야에서는 시각화 단계에서 모델링이 진행되는데 3D 모델링 → 3D 렌더링 작업을 거쳐 Visualization이 완성됩니다.

 

제품디자인에서 3D 모델링이란?

 

 

 

제품디자인에서 3D 모델링이란?

3D 모델링이란, 2D로 제작되어있던 스케치나 도면을 3D 입체화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제품 대부분은 3D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제품디자인에서도 3D 구조 설계인 모델링 작업이 필요한데요, 디자인을 구상하는 것뿐만 아니라 추후 실물화(시제품제작 또는 제품생산) 시에도 3D 모델링 파일이 꼭 필요합니다.

제품디자인의 심미적 표현을 위해 재질이나 색감, 환경 요소들을 포함시키는 렌더링과 달리 제품의 형태나 구조를 설게하여 뼈대를 만드는 것에 치중되어 있는 작업이 모델링이에요.

 

 

3D 모델링 방식의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3D 모델링 방식은 ‘넙스 방식’입니다. 선을 이용하여 면을 제작하는 방식으로, 자동차 기계 등 제품 모델링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폴리곤 방식’은 면을 하나씩 개별로 모델링해주는 방식으로 건축 설계에 주로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서브디비전’은 폴리곤을 단위 면적당 잘게 나눠 곡면을 표현하는 방식인데 인체 캐릭터를 만들거나 애니메이션 작업을 위한 모델링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제품 디자인 3D 모델링에 사용되는 툴은?

라이노(Rhino)는 3D 모델링에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기본 툴로, 디자인과 제품설계, 금형설계에도 사용가능한 프로그램입니다.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어 입문용으로도 적합해요. 정밀한 작업도 충분히 가능하며 소형의 주얼리 디자인부터 규모가 큰 건축 디자인까지, 활용범위가 넓은 프로그램이며, 곡면 표현이 자유로워 제품디자인에서도 많이 활용됩니다.

카티아는 CAD/CAM 통합 소프트웨어로 오토캐드와 유사한 면이 많습니다. 오토캐드가 2D 설계에 특화되어있다면 카티아는 3D 설계에 특화되어있다는 특징이 있어요.

인벤터(Inventor)는 오토데스크에서 개발한 CAD 응용 소프트웨어에요. 제품설계와 3D 프로토타입 개발, 시뮬레이션, 정적 및 모달(진동)해석 등 설계 엔지니어링 도구로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솔리드 웍스(SOLIDWORKS)도 제품 디자인을 설계하는 3d 모델링 프로그램입니다. 모델링과 곡면 처리, 판금, bom 등 여러 기능이 포함되어있고 정적, 동적, 유체 및 열해석까지도 가능한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설계를 진행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설계관리나 협업에도 활용도가 높은 편입니다.

퓨전360(Fusion 360)은 3D 모델링이나 렌더링뿐만 아니라 2D 작업, 애니메이션, 시뮬레이션, CAM 설계 등.. 다양한 작업이 가능한 통합 플랫폼입니다.

 

공유하기

다른 포스트